처치곤란 대형폐기물 이것 하나로 쉽게 해결하세요
최신 뉴스 목록
앞으로 이렇게 쓰레기를 버리면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새 제품을 구매한 후 즉시 폐기물을 버리지 않으면, 폐기물 수집업자에게 수수료를 지불하고 직접 배출 장소까지 운반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폐가전 수집 및 처리업자는 적절한 설비가 없는 상태에서 처리하고, 이는 환경오염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냉장고의 냉매는 온실효과를 유발하므로 적절한 설비로 처리해야 하지만 그렇지 않으면 냉매와 오일을 비롯한 중금속이 여과 없이 공기, 토양, 하천으로 유출됩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환경부와 지자체, 가전제품 생산자들은 ‘대형 폐가전 무상 방문 수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대형폐가전 무상방문수거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폐가전 제품 무료 수거 서비스란
가전용 폐가전 제품을 무상으로 수거하는 서비스로, 못 쓰게 된 가전 제품을 집 밖에 내놓은 후 주민센터에서 구입한 폐기물 배출 스티커를 붙이지 않아도 됩니다.
이 서비스는 환경부와 지방 자치 단체, 전자 제품 생산 기업이 모인 한국 전자 제품 자원순환 공제 조합의 폐가전 수거 예약 센터에서 제공됩니다.
무료 수거 대상 폐가전 종류
폐가전 수거 제외 대상
- 에어컨 실외기와 벽걸이 TV (철거하지 않은 것)
- 러닝머신 이외의 운동기구
- 전기장판, 온수매트, 옥장판 등 전기장판류
- 악기류 (전자 피아노 등)
- 의료기기 (안마기, 찜질기 등)
- 가전제품 부품을 분리하여 원형을 훼손한 제품 (냉장고의 냉각기, 세탁기 모터 등)
- 주방 기구 (가스오븐렌지, 가스렌지 등)
- 수거 인력만으로 수거가 어려운 경우, 상의 필요
수거방법
폐가전 제품을 무료로 수거하는 서비스는 한국 전자 제품 자원순환 공제 조합의 폐가전 수거 예약 센터에서 제공됩니다.
주민이 예약한 배출 품목은 가정 내에서 방문 수거합니다.
단, 일부 품목은 수거 전에 철거가 되어있어야 하며, 수거 인력만으로 수거가 어려운 경우, 상의 필요합니다. 예약은 콜센터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며, 전국(섬은 제주특별자치도만 가능)에서 예약이 가능합니다.
콜센터는 평일 08시~18시, 토요일‧공휴일 08시~12시 운영되며 홈페이지에서도 예약이 가능합니다.
유의사항
수거 인력만으로 수거가 어려운 제품은, 수거 요청한 주민이 수거 가능한 상태로 조치한 후 수거가 가능합니다.
이 때, 사다리차나 크레인 없이 수거가 불가능한 경우, 제품을 분해해야만 수거가 가능한 경우, 에어컨 실외기가 위험한 곳에 설치된 경우 등이 있습니다.
소형가전 버리는법
폐가전 무료수거에서 대형가전품목은 하나일때도 수거를 하지만 소형가전일때는 5개가 되어야 무료수거를 합니다.
아파트의 경우 대부분 분리수거장이나 별도의 장소에 전용 수거함이 배치되어 있어 배출이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만약 소형가전 수거함이 별도로 없는 경우, 지정된 장소에 지정된 날짜에 배출을 해야합니다.
이는 지역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시. 군. 구청 청소행정과 또는 자원순환과, 관할 주민센터에 전화 문의를 하시는 것이 빠릅니다.
앞으로 여름이 다가오면 많은 분들이 선풍기를 구입하실텐데요.
이때, 기존의 선풍기를 사용하지 못해 버린다면 재활용 봉투에 담아 해당 날짜에 내놓으시면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소형가전을 버리는 방법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확인하시려면 아래 링크를 통해 거주지 내 가까운 구청 연락처를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