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지갑 없는 사회 모바일 주민등록증 내년 도입

Advertisements

최신 뉴스 목록

이제 스마트폰 하나로 개인의 신분을 대체할 수 있는 신분증이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은 대한민국 국민이 거주 지역에서 대한민국 주민등록법에 따라 주민등록을 한 사실을 증명하는 증명서입니다.

요즘은 예전처럼 현금을 들고 다니지 않고 삼성페이, 애플페이를 많이 사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갑을 들고 다니는 사람들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 추세인데요.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근거를 담은 주민등록법 일부 개정안이 20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되었다고 밝혔습니다.

곧 모바일 주민등록증이 출시된다는 소식인데요.

오늘은 모바일 주민등록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내년 하반기부터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이 시작됩니다.

행정안전부는 주민등록법 일부 개정안을 국무회의에서 의결했으며, 국회 통과 후 1년 준비기간을 거쳐 시행될 예정입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법적 효력이 있는 플라스틱 카드와 같은 역할을 하며, 편의점이나 은행에서 성년 확인, 민원 서류 발급, 계좌 개설, 대출 신청 등의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정보는 암호화되어 있으며, 정보 주체의 허가 없이는 생체 인증 등을 통해 다른 사람이 열람할 수 없도록 보호됩니다.

따라서 1년 뒤부터는 17세 이상의 국민이 희망하는 경우 가까운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지난해 7월에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도입되었습니다.

공공기관, 금융기관, 렌터카, 차량공유 업체, 여객터미널, 공항, 병원, 주류판매점, 편의점, 숙박시설 등 모든 운전면허증이 필요한 장소에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모바일 신분증

2021년 1월 출시된 모바일 공무원증, 2022년 7월 출시된 모바일 운전면허증, 2023년 6월 출시될 예정인 모바일 국가보훈등록증에 이어 네 번째 모바일 신분증이 출시됐습니다.

이제 스마트폰으로 주민등록증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으므로, 실물 주민등록증을 챙기지 않아도 됩니다.

지금까지, 내년에 출시될 모바일 주민등록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는 지갑을 들고 다니지 않더라도, 휴대폰으로 신분증 역할 및 은행 업무 수행 등이 가능해지는 좋은 소식입니다.

또한,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암호화 등 최신 보안 기술을 적용하여 해킹이나 복제 가능성 차단, 기술적 안정성 확보에 노력하고 있어 안심할 수 있습니다.

추후 모바일 주민등록증이 출시된다면, 자녀분들께서는 부모님 또는 어르신들에게 편리하게 발급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안전부에서 발표한 보도자료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Advertisements
Advertise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