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구 있으면 가짜” 5만원권 위조지폐 지금 당장 확인하세요!
최신 뉴스 목록
12월 새롭게 달라지거나 시행된 정책 10가지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최근 전통 시장이나 노점에서 위조 지폐가 계속 발견되고 있습니다.
주로 고령의 상인을 대상으로 가짜 돈을 내고 거스름돈을 받는 이런 수법이기 때문에, 받은 지폐를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위조지폐를 어떻게 식별할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전통시장에서 위조지폐 유통 활발
한국은행이 위조 지폐에 대한 주의를 당부하면서, 위폐 방지를 위한 실무위원회에서 논의가 이루어졌습니다.
특히, 고령층, 전통 시장, 노점상에서 위조 지폐가 많이 유통되고 있다는 사실에 대해 경고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최근에 발견된 위조 지폐의 현황과 대응책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위조 지폐 사기 주의사항
비대면 거래의 증가로 인한 위조 지폐 사기 사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Specimen’이라는 영어 단어나 ‘영화 소품’이라고 적힌 지폐를 조심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거래에서 현금을 직접 주고 받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사기에 쉽게 당할 수 있습니다.
영수증을 받을 때는 반드시 위조 여부를 확인하고, 위조 지폐가 적발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한국 은행에서도 위조 지폐 발견 건수가 증가하고 있어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현금 거래 시에는 영수증에 이런 글자가 적혀있는지 확인하고, 물건을 사기 전에는 꼼꼼히 검토해야 합니다.
위조 지폐 신고 방법
위조지폐를 발견하면 가장 가까운 경찰서나 은행(한국은행 본·지점 포함)에 신고해야 합니다.
위조지폐는 담당자에게 전달하면 됩니다.
위조지폐를 받은 사람을 특정할 수 없는 경우, 신고할 때까지 지문이 훼손되지 않도록 봉투 등에 넣어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조지폐임을 알고도 이를 사용하면 형법 제210조에 따라 처벌받게 됩니다.
모바일 신분증 위조
텔레그램을 통해 위조 ‘모바일 신분증’ 판매 사례가 발견되었습니다.
이 위조 신분증은 미성년자들이 술집에 들어가거나 담배를 구매하는 데 사용되며, 제작 시간은 30분 미만입니다.
이 현상은 행정안전부가 운영하는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를 악용한 것으로, 행안부는 이 사안을 경찰에 수사 의뢰했습니다.
위조 신분증을 확인하는 방법을 잘 모르는 자영업자들에게, 모바일 신분증을 철저히 검증하는 것이 위조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책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위조 지폐, 위조 신분증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날이 갈수록 위조에 대한 기술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피해를 당하지 않으려면 미리 해당 내용을 참고하시고, 위조 지폐 및 신분증을 발견하신다면 꼭 가까운 경찰서에 신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