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부터 이곳 우회해서 지나가세요 교통위반 13만원 알고도 다 당합니다
최신 뉴스 목록
차사고 났을때 보험회사에서 절대 알려주지 않는 보험금이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민식이 법 개정으로 인해 2020년 3월 25일부터 스쿨존에서 일어나는 교통안전을 강화하여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속 30km/h로 제한하면서 사고율은 감소했지만, 어린이 보호 구역에서의 속도 위반 단속 건수는 20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이곳에서 속도 위반이 발생하면, 범칙금이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또한, 일반 도로보다 더 엄격하게 단속을 하고 있으므로, 안전운전을 위해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어린이 보호 구역에서의 속도 제한, 과태료, 회피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린이보호구역이란?
어린이들이 주로 이동하는 시설과 도로를 스쿨존이라고 합니다.
스쿨존은 주로 만 13세 이하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출입문 주변 반경 300m 구간에 지정됩니다.
스쿨존은 일반 도로와 다릅니다. 회색 도로가 아닌 색깔이 다른 도로이며, 노란색 안내 표지판이 설치되어 속도제한을 알리고 있습니다.
방지턱도 일반 도로보다 많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스쿨존에 진입하면, 반드시 속도를 줄여야 합니다.
스쿨존은 지방 경찰청이나 경찰서에서 신청을 받아서 지정됩니다.
보호구역으로 지정된 스쿨존에는 신호기, 안전 표지판, CCTV 등이 설치됩니다.
어린이 보호구역 속도 제한
많은 운전자들이 속도제한 규정이 일관되지 않아 불편하다는 민원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법제처는 스쿨존 교통사고 실태를 분석하여 지자체마다 시간제나 상향 제한 등을 도입하고 있다는데요.
또한 가변형 속도제한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스쿨존의 속도제한은 대부분 30km/h로 규정되어 있지만, 기준과 상황에 따라 시간제나 차량 종류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이면 도로의 경우 시속 20km/h~30km/h, 왕복 4차로 이하 도로에서는 시속 30km/h~40km/h, 왕복 6차로 도로에서는 시속 30km/h~60km/h로 적용됩니다.
스쿨존에서는 평일, 주말, 공휴일 상관없이 오전 8시~오후 8시까지 적용됩니다.
이를 참고하여 주행하시기 바랍니다.
어린이 보호구역 과태료
현재는 제한 속도가 30km/h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그 이하로 운행해야 합니다. 속도위반이 발생하면, 부과되는 과태료는 속도에 따라 다릅니다.
- 어린이보호구역 속도위반일 경우
- 20km/h 이하 → 승용 6만 원 / 승합 6만 원 / 벌점 15점
- 20km/h 초과 40km/h 이하 → 승용 9만 원 / 승합 10만 원 / 벌점 30점
- 40km/h 초과 60km/h 이하 → 승용 12만 원 / 승합 13만 원 / 벌점 60점
- 60km/h 초과 → 승용 15만 원 / 승합 16만 원 / 벌점 120점
- 어린이보호구역 신호위반일 경우 → 승용 12만 원 / 승합 13만 원의 범칙금에 벌점 30점이 부과됩니다.
어린이보호구역 과태료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일반 도로보다 2배 더 높게 부과됩니다.
따라서 최대 120점까지 받을 수 있으며, 벌점 40점이 초과될 경우 면허정지가 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서행을 하다가도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500만 원~3,000만 원의 벌금이 부과되거나 1년에서 15년 이하의 형사처분을 받게 됩니다. 반드시 유의하십시오.
과태료 위반 조회
스쿨존에서 시속제한을 어긴 경우나 신호를 무시한 경우에는, 경찰청 교통민원 24(이파인) 사이트에서 최근 단속 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조회를 하려면 해당 홈페이지에서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공인인증서를 통해 본인 인증을 해야 합니다.
속도위반을 조회할 경우 회원가입 없이 조회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단속 여부를 바로 확인할 수는 없으며, 단속 시점으로부터 4일에서 7일 정도 이후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7일 후에도 조회가 안된다면, 단속에 걸리지 않은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다른 조회 방법은, 국번 없이 182번으로 전화를 건 다음, 3번, 1번,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여 조회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 보호구역 우회하는 방법
T맵 내비게이션에서는 출발지와 목적지를 설정한 후 ‘티맵 추천’ 경로와 ‘최소 시간’ 경로 중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그러나 그 외에 다른 선택 메뉴들은 숨겨져 있습니다.
화면 아래쪽을 드래그해서 위쪽으로 올리면 여러 옵션들이 추가로 나타납니다. 그중 ‘어린이 보호’라는 항목을 클릭하면 됩니다.
이전에는 경로 ‘안내’ 시작 전에 어린이 보호구역 우회 설정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하지만, 경로를 이미 선택한 후에도 ‘다른 경로’ 선택을 통해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경로 안내 중에 우측 하단의 점 세 개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나타나는 메뉴 중에서 ‘다른 경로’ 버튼을 누릅니다.
여러 가지 옵션들이 나타나는데 ‘어린이 보호’를 누르면 보호구역을 우회할 수 있도록 경로를 안내해줍니다.
지금까지 어린이보호구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기능들은 대개 젊은 세대에서 많이 사용하지만, 이러한 정보가 제공되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50-60대 분들은 이 정보를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운전 중에는 어린이보호구역 우회 기능을 활용하여 안심하고 안전하게 운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