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 모르면 설 명절 피싱 사칭범한테 당합니다.
설 연휴를 앞두고 택배 및 교통법규위반 과태료 고지서를 사칭한 스미싱과 지인 명절인사 등으로 위장한 메신저 피싱 증가가 심해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런 피싱을 예방하는 보안수칙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보이스피싱 사기범들은 은행을 하나씩 터는게 아니라 한번에 편취하려는 수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이스 피싱 사례 및 법 개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스마트폰 운영체제 및 모바일 백신 최신 업데이트하기
2. 공식 앱 마켓이 아닌 다른 출처 앱 설치 제한
3. 스마트폰 앱 설치시 과도한 권한을 요구하는 앱 설치 제한
4. 문자 또는 SNS 메시지 포함된 인터넷주소 클릭 금지
5. 스마트폰 보안 잠금 설정
6. 스마트폰 와이파이 연결시 제공자 불분명한 공유기 사용금지
7. 루팅, 탈옥등을 통한 스마트폰 플랫폼 구조 임의변경 금지
8. 스마트폰 중요정보 저장하지 않기
9. 스마트폰 교체시 개인정보 데이터 완전삭제 및 초기화
10. 스마트폰 SNS등 계정 로그인 2단계 인증 설정
과기정통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설 연휴기간 문자사기 유포 등에 신속 대응하기 위해 실시간 감시체계를 운영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설날 선물,택배 관련 배송 확인을 빙자한 사기문자, 부모,자녀,친척등의 명절인사 사칭문자,메신저 등에 각별히 유의하여 보이스피싱 예방에 힘써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신고를 어떻게 해야할까요?
명절 연휴 문자사기 의심 문자를 수신했거나 악성앱 감염등이 의심 된다면 국번없이 118상담센터에 신고하면 24시간 무료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보이스피싱 의심이 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신속하게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현재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설 명절 택배, 교통 과태료를 사칭한 피싱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우리 가족,친족,지인들이 당하지 않도록 하루 빨리 알린다면 사전에 예방할 수 있으니 꼭 주의에 전달해서 많은 분들이 해당내용을 숙지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