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가족 간 계좌이체, 4월부터 이것만은 꼭 확인하세요!

Advertisements

최신 뉴스 목록

4월부터 소득, 나이 상관없이 15만원 지원금을 지원하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가족 간 계좌이체 시 증여세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가끔 부모님이나 자녀에게 금전적인 지원을 할 때, 은행 계좌이체를 이용하곤 하죠.

하지만 이렇게 단순해 보이는 행위가 세금과 관련해서는 꽤 복잡할 수 있답니다.

가족 간 계좌이체와 증여세

먼저, 가족 간에 돈을 이체하는 것이 일상이 되었지만, 무심코 행하다가는 예상치 못한 ‘증여세 폭탄’을 맞을 수 있어요.

증여세란, 타인으로부터 재산을 무상으로 받을 경우 그 재산의 가치에 따라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그리고 이 증여세율은 상당히 높아, 재산의 가치에 따라 최대 50%까지 세금이 부과될 수 있어요.

증여세란 무엇인가?

증여세는 현금, 주식, 부동산 등 재산적 가치가 있는 것을 무상으로 받았을 때, 받는 사람이 내야 하는 세금이에요.

그러니 가족 간에도 재산을 이체할 때는 이 증여세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증여세 공제 한도와 예외 사항

증여세를 공제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답니다.

예를 들어, 부모와 자녀 간의 현금 이체는 일정 금액까지는 증여세가 면제되요.

그리고 2024년부터는 결혼자금 증여에 대해 더 넓은 세금 혜택이 주어지게 되었어요.

부모가 결혼한 자녀에게 최대 1억 5천만 원까지 세금 없이 증여할 수 있게 된 거죠.

결혼자금 증여시 세금 혜택 최신 정보

이처럼, 혼인 신고일 기준으로 앞뒤로 2년 이내에 부모에게서 받은 재산에 대해서는 상당한 금액을 세금 없이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런 세법의 변화는 많은 분들에게 유리한 조건을 제공해주죠.

합법적으로 증여세 피하는 방법

그럼에도 불구하고, 더 큰 금액을 이체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차용증을 작성하는 것이 해답입니다.

차용증에는 차용일자, 금액, 상환 방법 등이 명시되어 있어야 하며, 이를 통해 합법적으로 증여세를 회피할 수 있어요.

가족 간의 금전 거래는 사소해 보일 수 있지만, 세금과 관련해서는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 공유드린 정보가 여러분의 금융 거래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Advertisements
Advertise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