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요금 5.3%이상 이것 모르면 여름철 에어컨 빵빵하게 못틉니다
최신 뉴스 목록
- 👉 5월 16일 주요 뉴스
- 👉 10명 중 9명은 당하는 타이어 가격 눈탱이! 이제는 제발 호구되지 마세요
- 👉 5월 15일 신규! 각 지자체별 정부지원금 15가지 오늘 하루만 신청하세요!
고물가시대에 조금이라도 비용을 줄이는 방법 중 통신요금을 74%를 줄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한전은 2021년 이후 누적 적자가 45조원으로 증가하여, 전기요금과 도시가스요금을 소폭 인상하게 되었습니다.
5월의 중반이 지나는 지금 날씨가 무척 많이 더워졌는데요.
앞으로 계속 더워지면서 벌써부터 에어컨을 트시는 분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정부에서 발표한 전기요금과 가스요금 인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기요금 인상
kWh당 8원, MJ당 1.04원 오르며, 이번 인상으로 인해 4인 가구 기준으로 약 7천원 가량의 추가 부담 요금이 예상됩니다.
전기요금은 기본요금, 전력량 요금, 기후환경요금, 연료비조정요금, 부가가치세, 전력산업기반기금 등으로 산정됩니다.
이번에는 전력량 요금을 중심으로 인상되었으며, 이 인상은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발표한 전기·가스요금 인상 방안으로 국민의힘과 정부가 합의한 뒤 결정되었습니다.
전기요금 할인방법
전기세 할인 방법은 대체로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전기요금 자동이체를 설정하는 것으로 0.5% 할인 혜택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혜택이 적기 때문에 큰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전기요금 할인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일부 신용카드에서는 공과금에서 10% 할인 혜택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신한 미스터라이프 카드가 있습니다.
세 번째 방법은 아파트아이에서 네이버페이를 활용해 3% 이상의 혜택을 받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아파트 아이에서 전기요금을 포함한 관리비를 내는 경우에 유용합니다.
취약계층은 전기요금 할인 혜택을 많이 받을 수 있지만, 일부 서민들은 전기요금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신용카드 자동이체를 통해 전기요금을 지불하면 1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기요금 절약방법
- 냉장고 : 냉장실 온도는 3~4℃, 50~70%만 채우기
- 냉동실 : -15~-18℃, 가득 채우기
- 전기밥솥 : 필요한 양만 짓고, 남은 밥은 냉동보관
- 대기 전력 : TV 전원 끌 때 셋톱박스까지 끄기, 멀티탭이나 스마트 플러그 사용
- 냉방 : 26~28℃, 에어컨과 선풍기 함께 사용, 실외기 주변 장애물 제거, 실외기와 에어컨 필터 깨끗하게 유지
-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 확인하여 가전 제품 구매 : 1등급 제품 연간 전기요금 저렴함,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 라벨 확인으로 소비 전력량, CO₂ 배출량, 제품 용량, 연간 예상 전기 요금 파악 가능
에너지 캐쉬백
정부에서는 에너지 캐시백 제도를 통해 전기 사용량을 줄이는 가구에게 캐시백을 지급하고, 전기요금에서 차감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절감율 30%를 한도로, 결감량 1kW시당 30원에서 최대 100원까지 지급될 예정이며, 이를 받기 위해서는 신청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여름철에 전기를 적게 쓰는 것은 어려운 일이므로, 전기요금과 가스 요금이 인상된 상황에서 냉방비를 줄이는 방법을 고민해야 합니다.
여름철 에너지 캐시백에 대한 공지사항은 아래 링크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오늘부터 인상되는 전기요금과 도시가스요금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름철 도시가스를 사용하는 일은 많지 않지만, 더위로 인해 에어컨 및 선풍기를 많이 사용합니다.
따라서, 전기요금 폭탄을 피하기 위해 알려드린 내용을 잘 참고하여 활용하시면 전기세 감면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