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 온 문자인 줄 몰랐어요. 무시할 걸 그랬어요..
최신 뉴스 목록
지금 카드사를 사칭한 신종 보이스피싱이 유행인데요.
해당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최근 들어 택배 문자 사칭과 스미싱 문자로 인한 피해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무심코 텍스트 메시지를 클릭하거나 정보를 입력하는 순간, 큰 금전 피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택배 문자 사칭과 스미싱에 대한 주의사항과 대처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택배 문자 사칭이란
택배 문자 사칭은 사기꾼들이 택배 회사나 택배 기사로 위장하여 가짜 택배 관련 메시지를 보내는 행위를 말합니다.
이러한 메시지는 주로 택배 송장번호나 택배 도착 알림을 주장하며, 받는 이의 호기심을 유도합니다.
스미싱이란?
스미싱은 ‘스팸(Spam)’과 ‘피싱(Phishing)’의 합성어로, 악의적인 목적으로 문자 메시지를 통해 악성 앱을 설치하게 하거나 개인 정보와 금전을 탈취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스미싱 문자는 주로 공식적으로 위장한 은행, 정부기관, 이동통신사 등을 표시하며, 그 내용은 소액 결제를 유도하거나 개인 정보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미싱을 피하는 방법
문자메시지 클릭 금지
미확인 출처의 문자 메시지에 포함된 인터넷 주소(링크)를 절대 클릭하지 마세요.
심지어 친구로부터 온 메시지라도, 인터넷 주소가 포함되어 있다면 사전에 전화로 확인하는 습관을 기르세요.
따라서 경찰청에서는 스미싱 문자를 차단할 수 있는 앱을 배포하여 사전에 미리 방지하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시티즌코난 앱은 정부에서 만든 앱이기 때문에 안심하고 다운받으셔도 됩니다.
안드로이드 이용자
아이폰 이용자
스마트폰 보안 설정 강화
스마트폰의 보안 설정을 강화하세요. “알 수 없는 출처”에 체크가 되어 있으면 해제하고, 스마트폰용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세요.
소액 결제 차단
이동통신사 고객센터에 전화하거나 홈페이지를 통해 소액 결제를 원천 차단하거나 결제 금액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114”로 발신한 후 상담원과 연결하여 소액 결제 차단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피해 발생 시 대처 방법
스미싱 의심 문자 신고
스미싱 의심 문자가 오면 이동통신사, 118센터, 정보보호업체 등에 신고해야 합니다.
신고된 문자의 스미싱 여부를 검증하고 악성 앱 다운로드 주소를 차단 요청하세요.
금전 피해 발생 시
금전 피해가 발생한 경우 경찰서에서 ‘사건사고 사실확인원’을 발급받아 이통사, 게임사, 결제대행사 등 관련 사업자에 제출하세요.
부당 청구된 요금에 대해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통합민원센터를 통해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택배 문자 사칭과 스미싱은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는 범죄입니다.
무심코 문자 메시지를 클릭하거나 정보를 제공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스마트폰의 보안 설정을 강화하세요.
또한, 스미싱 의심 문자가 오면 신속하게 신고하고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대처하세요.
스미싱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안전한 모바일 환경을 유지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